Project Description

청첩장 디자인 웨딩 아이덴티티

ABOUT
프로젝트 소개

이번 프로젝트는 디자이너 자신을 위한 프로젝트이었는데요. 혼자에서 서로, 하나에서 둘이 되는 날인 결혼식을 디자인 프로젝트로 진행해보았습니다. 결혼식은 기독교식인 결혼예배로 준비되었는데요. 결혼예배를 위해 지인들에게 초대할 청첩장, 모바일 청첩장, 식권, 결혼예배 주보를 컨셉컬러와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일관성있게 구성해보았습니다.

청첩장 디자인 웨딩 아이덴티티

WEDDING INVITATION
청첩장 디자인

청첩장을 전할 때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초대하는 마음이겠지요. 그런데, 초대하는 마음과 더불어 꼭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결혼식의 시간과 장소인데요. 결혼식에 많이 가게 되는 나이가 되면 소중한 친구, 친지, 가족, 지인, 회사 동료를 위해 시간과 장소를 꼭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래서인지 많은 청첩장 디자인에 신랑, 신부의 이름, 시간과 장소를 가장 눈에 띄게 핵심적으로 다루는 것 같습니다. 이번 청첩장의 표지에도 두 사람의 이름과 시간 장소로만 디자인했는데요. 두 종류의 세리프체를 영문+숫자와 한글에 각각 적용하여 굵기와 크기의 대조를 이용한 조합을 만들었습니다. 컬러 부분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이번 청첩장의 메인컬러는 라벤더를 사용하였는데요. 특별히 종이 청첩장에서는 글씨에 은박을 찍어 라벤더와 실버의 은은한 조화를 만들어냈습니다. 컬러를 조금 동시대적으로 사용했다면 괘선적 요소를 클래식하게 사용하여 사진의 프레임이라든지 문구를 나타내는 테두리에 적절하게 사용하였습니다.

청첩장 디자인 웨딩 아이덴티티

MOBILE INVITATION
모바일 청첩장

요즘에는 종이로 된 청첩장과 더불어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 바로 모바일 청첩장인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현대인의 삶에 필수적인 한 부분이 되며 종이 청첩장과 별개로 모바일 청첩장을 통해 신랑 신부의 스튜디오 촬영이라든지 여러 축하 메시지, 그리고 결혼 장소의 디지털 지도를 링크를 통해 제공하곤 하는데요. 저도 이러한 디지털 청첩장을 고려하며 디자인을 해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바로 종이 청첩장이 가지고 있는 물성이 없어지고 손가락을 이용한 상하 스크롤을 통해 스크린 안에서 청첩장을 보게 된다는 것인데요. 정해진 화면 안에서 접하게 되는 정보의 내러티브를 종이 청첩장과 동일하게 구성해보았습니다. 종이 청첩장에서 사용한 CMYK 기준의 색상을 모니터에서 보이는 빛의 색인 RGB에서 또한 동일하게 보이도록 디자인 했습니다. 모바일 청첩장의 사용이 두드러지며 이제는 신랑 신부가 종이라는 지면을 통해 하지 못했던 부분을 좀 더 흥미롭게 풀어낼수있다는 점에 장점이 있는것같습니다. 신랑 신부의 스튜디오 촬영이나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부분이 가능하게 된것같습니다.

청첩장 디자인 웨딩 아이덴티티

WEDDING WORSHIP CARD
결혼예배 주보 디자인

많은 결혼식장에서 결혼식 순서지를 나눠주곤 하는데요. 이번 웨딩 프로젝트에서는 결혼식을 예배로 준비한 만큼 그날 결혼 예배를 위한 주보가 필요했습니다. 결혼 주보에 대한 내용을 준비하며, 기존 주보에 맞게 순서 등을 주례 목사님과 함께 조율하여 정했고, 반대 면에는 신랑 신부의 간략한 인사말을 넣었습니다. 저 역시도 결혼식을 갈 나이가 들어서인지 이제는 다른 사람의 결혼식 순서지를 눈여겨보게 되는데요. 이 내용은 이전에 어떤 친구의 결혼 예배 순서지에 적혀있던 인사말이 참 좋다고 생각되어 결혼 예배 주보에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결혼 순서지에 신랑 신부의 사진을 넣는 것은 조금 드문 경우인데요. 사실 결혼식에는 누구에게나 신랑 신부의 지인뿐만이 아니라 부모님의 지인분들 등 얼굴 뵙고 인사드린 적 없는 감사한 하객분들도 오십니다. 그래서 결혼 예배 순서지에 신랑 신부의 사진을 넣게 되었는데요. 일종의 사진과 글로 감사 인사를 전하는 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 길었는데요. 주보지 또한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타이포그래피와 컬러 그리고 괘선적 요소로 장식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타이포그래피는 청첩장에서 사용하던 서체의 행간과 자간의 비율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어르신분들의 가시성을 위해 모든 시각적 균형을 무너뜨리지 않는 선에서 글씨 크기를 최대한 크게 디자인했습니다.라벤더 중심의 톤온톤(동일 색상으로 톤이 다른 배색)으로 표현해보았습니다.

청첩장 디자인 웨딩 아이덴티티

MEAL COUPON
식권 디자인

대게 식권 같은 경우 기성 제품을 쇼핑몰에서 주문하거나 결혼식장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이번 웨딩 프로젝트가 아이덴티티라고 부르고 싶은 이유는 다름 아닌 이러한 부분 때문인데요. 결혼 예배이어서 교회에서 결혼을 진행한지라 식권은 따로 준비를 해야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준비하게 된 식권 디자인은 기존 청첩장에서 만들어간 디자인 컨셉을 반영했는데요. 타이포그래피와 컬러 부분을 동일하게 사용하며, 식장이 교회인지라 피로연 장소와 결혼식장이 독립되어있는 것을 고려하여 식권 뒷면에 건물의 전체적인 전개도를 넣는 것으로 하객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헷갈리는 동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디자인했습니다. 신부와 신랑의 이름의 색정도만 다르게 하여 디자인적 차이를 두었습니다.
셀프로 웨딩을 진행하게 되는것이 둘이서 하기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볼수도 있지만 시각적으로는 전체적 LOOK&FEEL의 감도를 어떤 기준점으로 삼을것인지 중요한것같아요. 이렇게 긴 포트폴리오 글은 처음이시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NTACT
문의하기

그래픽솔트스튜디오의 디자인 프로젝트가 흥미로우셨나요? 다양한 협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티끌만한 소금이 모이면 여러 일을 해낼 수 있을거에요. 저와 함께 하고 싶으신 아이디어, 기획 및 업무가 있다면 연락주세요. 시작이 반이니까요. 문의 메일을 보내시면 일주일 이내에 응답하고 있습니다.

문의하기